HR 자료

노예하는폴킴 - 인사관리 : 보통 사람 활용하기 페이스북페이스북 블로그블로그
Date. 2023-09-12

“고급 인재 = 성공?”


B2C 제조업을 영위 중인 I. 지난 10년간 업계 상위권을 잘 유지하고 있었으나, 최근 업계 경쟁이 가속화 되어가며 시장점유율이 점차 떨어지기 시작했다. 이에 I사의 경영진은 HR관점으로 현재 조직과 인력현황을 진단해보라고 지시했다. 현업의 의견을 종합하여 진단해 본 결과, 현 조직은 기존 일들만을 수행하고 있는 보통 직원들이 대다수로 구성되어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에 HR에서는 새로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고급 인재들을 충원하는 것을 제안했다. 결국 I사 경영진은 큰 결심 끝에 막대한 투자를 유치하여 업계에서 내로라하는 소위 고급 인재들을 공격적으로 영입했다.

그런데 1분기가 지난 현재,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다. 어렵사리 데려온 고급 인재들은 예상대로 새로운 활력과 좋은 성과를 내고 있긴 한데, 지금까지 조직을 맡아오던 보통 직원들은 성과와 의욕이 떨어지고, 심지어 새로 영입된 고급 인재들의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양을 미치고 있다. 급기야 오랜 기간 재직했던 보통의 직원들 일부는 퇴사 의사를 밝히며 사직서를 제출했다. HR에서는 현재 이 상황을 경영진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난감한 상황이다.

보통 인재의 방치가 위험한 이유

위의 사례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회사에서 경영진은 한정적인 자원을 이유로 선택과 집중을 고급 인재들에게 지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로 HR에서는 고급 인재들에게 고성과자, High Performer, Key Person 과 같은 수식어를 붙여가며 그들에게 보상 등의 특혜를 주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이건 순작용보다 부작용이 큰 방식입니다. 환언하면 정작 회사의 가장 큰 버팀목이 되는 보통 인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1)

1) <보통 인재(B-Player)에 대한 IT본부장의 생각>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Rich Dad Poor Dad)」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 Robert Toru Kiyosaki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우리는 B급 인재에 속한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알고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여기서 말한 B급인재 즉 보통 인재2)는 회사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인재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언제나 그랬고 언제든 보통 인재일 수 있습니다. 너무도 흔하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이 보통 인재들은 조직 내에서 흔히 낮은 포지션에서 일하게 됩니다. 게다가 적절한 지원과 개발 기회를 제공받지 못한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능력과 역량이 무시됩니다. 결국 이러한 방치로 회사 대부분의 보통 인재들은 갖고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2) <LG경제연구원, 박지원 주간경제 747호>

아울러 고급 인재들에게만 특별한 관심과 혜택이 주어지면 보통 인재들은 자신의 가치가 무시당한다고 느낄 수 있으며 불공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구성원 간의 협력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어렵게 만들며, 팀의 조화와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회사의 보통 인재들에 대한 방치는 조직의 잠재력을 잃는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협업과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돌아옵니다.

재능 있는 인재들이 있기는 하지만, 세상을 움직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과 끈기다.

- 디즈니 영화 기업 운영 철학에서 유래한 명언 -

월트 디즈니 Walt Disney가 한 말을 통해 우리는 묵묵히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보통 인재들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고급 인재만큼 눈에 띄지 않지만, 이들은 꾸준히 성과를 창출합니다. 무엇보다 이들은 충분히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회사는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보통 인재를 바라봐야 할까요?

우선 감사와 인정이 필요 (feat. 리더)”

우선 HR이 보통 인재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야 합니다. 보통 인재의 역할은 중요하고 그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해주고 있음에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파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메시지를 HR이 직접 송출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인 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CEO를 통해, 혹은 조직의 대표성을 띄는 리더를 통한 방식입니다. 리더를 주요 메신저로 활용하여 보통 인재에게 관심과 감사를 전달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는 보통 인재들의 성과와 기여에 대해 직접적으로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개별 면담을 활용하고, 그게 어렵다면 타운홀을 통해 주기적으로 보통 인재들의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그들에게 관심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선 리더는 정기적으로 보통 인재들과 개별적인 면담을 진행하여 그들의 성과와 업적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는 보통 인재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선할 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리더는 이러한 면담을 통해 보통 인재들의 노력과 업적을 인정하고, 그들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는 보통 인재들의 업적을 공적으로 인정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회사의 내외부에서 보통 인재들의 성과를 인식하고 칭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더는 회사 내부에서 보통 인재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그들에 대한 감사의 인사말을 직접, 사내 커뮤니케이션 툴, 이메일 등을 통해 인정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운홀이나 행사를 통해 보통 인재들의 업적을 알리고 성과를 인정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리더를 통한 관심과 감사는 보통 인재들이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게 하고,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리더는 보통 인재들이 기업의 중요한 일원임을 알게 하고, 그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모든 직원들이 동등하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는 비전을 부여 (feat.HR)”

리더들에게 많은 숙제를 부여한 HR이 집중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보통 인재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추가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 프로젝트 참여, 스킬 개발 등을 통해 보통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더는 보통 인재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그들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유지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통 인재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HR에서 주로 활용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활용 가능여부가 다르겠지만 가용 예산이 적은 순서대로 나열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참여 및 리더십 기회 부여

보통 인재들에게는 도전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리더십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통 인재들은 새로운 도전과 책임을 경험하며,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보통 인재들은 성공적으로 업적을 이루고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고급인재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멘토링 및 코칭 프로그램 운영

보통 인재들을 고급 인재로 발전시키기 위해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멘토나 코치를 배정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들은 보통 인재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개별적인 조언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멘토와의 지속적인 상담과 피드백을 통해 보통 인재들은 자신의 역량을 더욱 개발하고, 조직 내에서의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3) 개인 맞춤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공

보통 인재들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개인별 역량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통 인재들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역량 모델링이나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예산이 많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기업 차원의 고급 인재에 대한 선택과 집중은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태도입니다. 하지만 앞서 짚어본대로 보통 인재들에 대한 방치는 조직의 성과와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인재들도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고 버팀목입니다. 때문에 HR과 리더는 그들에게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여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화려한 꽃이 피기까지 뿌리와 줄기 잎들이 소리 없이 꾸준히 그 역할을 하고 있었음을 우리는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함께 들으면 좋은 Class

등록된 추천교육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