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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실무 인사담당자가 추천하는 HR분야별 도서정리 [0]

    코끝에 봄 향기가 스치고 은근히 따듯해진 날씨에 옷차림도 가벼워지고 있는데요.계절이 바뀌는 걸 체감하면서 벌써 1분기가 끝나간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계절도 바뀌고 분기도 바뀌고..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지금.왠지 모르게 마음이 붕뜨고 싱숭생숭하지 않으신가요?그럴 땐, 책 한권과 커피 한 잔의 여유로 마음을 다스려 보는 것이 어떨까요?영국의 은행가, 인류학자, 고고학자인 '존 러벅(John Lubbock)'은 말했습니다."누구든 유익하고 재미있는 책을 한 시간 동안 읽는다면 반드시 더 나은 존재가 되고, 더 행복해질 것이다."책을 읽음으로써 지식을 얻고 마음의 평안도 얻는다면 우리는 더 나은 존재가 되고, 더 행복해질 거예요.^^추천도서는 아래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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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직원 마음챙김을 위한 추천 앱 TOP5 [0]

    올해도 재택근무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재택 근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시점, 우리 조직구성원들의 정신 건강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코로나 팬데믹으로 있어 늘어난 스트레스와 불안은 전 세계 노동자 78%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았습니다.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근로자들이 느끼는 대표적인 부정적인 감정으로는 스트레스(38%), 일과 삶의 균형 부족(35%), 극도의 피로감(25%), 사회적 교류 부재로 인한 우울증(25%), 외로움(14%)등 이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다보면, 일과 삶이 분리되지 않고 경계가 없어지는 느낌이 스트레스로 마구 이어지죠!출퇴근 전쟁은 치르지 않아도 좋으나 딱 거기까지일 뿐!출근도, 퇴근도 내맘대로 되지 않는 것은 비단 한 사람의 일만은 아닐 듯 합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지는 않을까 우려가 되지만 그보다 먼저, 우리 조직구성원들의 ‘마음챙김’이 우선 일 것 같아 여러분을 위해 직원 마음챙김을 위한 추천 앱 Top 5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사차원에서 EAP프로그램으로 도입하고자 하신다면, ‘마인드까페’와 ‘트로스트’를 추천드리고, 조직구성원 개인의 차원에서 마음챙김을 독려할 수 있도록 사내 게시판이나 안내를 하신다면 ‘코끼리’, ‘세줄일기’, ‘마보’를 추천드립니다.

    2022-02-23 

  •  

    [한눈에] 실무 인사담당자가 추천하는 HR분야별 도서정리 [0]

    새해가 되어 다들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실천하고 계실텐데요.혹시 독서 계획은 있는데,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나요?HR 아카데미가 추천하는 HRD, HRM, 노무, 리더십, HR데이터, 조직문화 등 인적자원과 관련된 분야별 추천도서들을 만나보세요!미국의 교육 행정가인 호러스 맨(Horace Man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한 문장이라도 매일 조금씩 읽기로 결심하라. 하루 15분씩 시간을 내면 연말에는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하루 15분씩 시간을 내어, 실제 HR담당자가 직접 읽고 추천하는 HR 분야별 도서를 읽어보세요.분명, 연말에는 조금 더 발전한 '나'를 마주할 수 있을 거에요. : )추천도서는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02-04 

  •  

    2022년 HR관련 정부사업 및 예산 정리 [0]

    12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2년도 고용노동부 소관 예산이 종 지출 규모 36조 5,720억원으로 의결되었습니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저소득 근로자 생활안정, 산재사고 예방, 신기술 인력양성 등을 위해 1,281억원이 증액되었고, 내일배움카드, 고용창출장려금 등 사업에서 614억원이 감액되어, 정부안에 비해 667억원 증액된 것으로서 이는 올해 본예산 35조 6,487억원보다 9,234억원(2.6%) 증액된 규모입니다.이에 발맞추어 정부는 부처별, 분야별로 달라지는 2022년도 주요 제도 요약본을 제공하였습니다(2021년 12월 28일 기준으로 작성된 요약본임). 2022년에는 고용회복과 고용안전망 확충에 집중 지원하며 디지털 신기술 인력양성 등 산업구조변화에 대응하고, 산재사고예방 감축 등을 중점 추진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분야별 주요 편성내용은 ① 고용회복과 고용안정 지원, ② 디지털 저탄소 등 산업구조변화 대응 지원, ③ 전국민 고용안전망 지속 확충, ④ 취업취약계층 대상별 맞춤형 지원, ⑤ 안전한 일터 조성 입니다.이번 [한눈에] 시리즈에서는 '22년 예산안 중, HR부서가 꼭 알아야 할 사업들 21가지를 총 정리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2-01-06 

  •  

    2022년 1월부터 시작되는 중대재해처벌법 [0]

    지난 18년 12월 태안화력발전소 압사사고, 20년 4월 물류창고 건설현장 화재사고, 20년 5월 00중공업 아르곤 가스 질식 사고, 가습기 살균제 사건, 4.16 세월호 사건과 같은 시민재해 등 사업 또는 사업장의 부주의로 인해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안타까운 사건들이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제라도 기업의 조직문화 또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선하여 중대재해 사고를 예방 및 방지하여 근로자를 포함한 종사자와 일반 시민권의 안전권을 확보해야 합니다.우리나라의 안전보건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대전환의 시작! 바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입니다. 올해 2021년 1월 26일 공포된 중대재해처벌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는 바, 내년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다만, 이 법 시행 당시 개인사업자 또는 상시 근로자가 50명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공포 후 3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됩니다).본격적인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온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산업재해' 외에도 '중대시민재해' 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공중이용시설 또는 공중교통수단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도 근로자를 보호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처벌 및 손해배상 규정도 명시하였습니다. 특히 사업주, 경영책임자, 기관의 장 등이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보건확부 의무에 대해 상세히 규정하였습니다(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 ④ 안전 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여러 사항들을 [한눈에] 담아보았습니다.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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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변화된 노동법 이슈 그리고 2022년 변화할 노동법 이슈 [0]

    최근 모 병원 소속 간호사 A씨는 '노예계약'과 '태움'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였습니다. A씨의 근로계약서에는 근로자를 보호하는 성격이 아닌, 오히려 근무를 강제하고 있는 특약사항으로 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노동법은 근로자들의 근로관계를 규율하여 그들을 '확보' 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호'하기 위한 법규입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안타까운 소식이 자주 들리는 이유, 바로 낡은 노동법과 각종 규제때문입니다.때문에 올해 2021년 노동법에는 몇 가지 주요한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선택근로제 하에서의 총 근로시간 계산방법, 주휴수당 발생요건, 약정휴직 연차휴가 산정방법, 1년차 근로자의 연차 산정, 대체공휴일 등에 대한 변화가 바로 그것입니다. 내년인 2022년 노동법에는 어떠한 노동법이 근로자들에게 적용될까요? 2022년 1월부터는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에도 관공서 공휴일이 전면 적용되며, 30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특정 조건이 성립하는 경우 특별연장근로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최저시급도 올해 2021년보다 인상되며,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최저시급이 인상된다는 것은 연쇄적으로 다른 여러 수당들도 인상될뿐만 아니라 식대와 상여금 최저임금 미산입 비율도 변경되므로, 근로감독에 대비한 최저임금 위반 여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벌써부터 꼼꼼하게 챙겨봐야 할 사항이 한 두 개가 아닌 노동법 이슈! 2021년 변화된 노동법과 2022년 변화할 노동법 이슈들을 [한눈에] 담아보았습니다. 인사담당자라면 알아야 할 노동법 이슈!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1-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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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실무 인사담당자가 추천하는 HR분야별 도서정리 [0]

    정보화 시대인 만큼 미디어 노출이 많은 요즘, 대부분 모바일 속 Youtube에 의존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바쁨'을 해결하기 위해 '빠름'을 추구하다보면 정작 시간이 흐를수록 '빠르게' 획득한 정보를 잃어버리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바쁘게' 다른 정보를 찾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미국의 소설가이자 사회비평가인 마크 트웨인은 "좋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책을 읽을 수 없는 사람보다 나을 바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실제 HR담당자가 추천하는 HR분야별 도서를 통해 미디어에 의존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것 이상의 정확하고 명쾌한 정보를 얻는것은 물론 이를 지속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사고를 획득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HRD, HRM, 노무, 리더십, HR데이터, 조직문화 등 인적자원과 관련된 분야별 추천도서들!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1-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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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성과관리 Trend - MBO, KPI, OKR [0]

    [한눈에] 성과관리 Trend - MBO, KPI, OKR급변하는 경영환경속에서 기업들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자사의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세우는 전사적인 조직 목표(Objectives)! 이 목표를 어떻게 수립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조직과 구성원들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에 해당하는 '목표'를 관리(Objectives management)하는 것은 곧 '드디어 도달하고자 하는 곳에 도착하였습니다!'라고 외칠 수 있는 그들의 '성과'를 관리(Performance management)하는 것과 같습니다.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여러 혁신가들은 성과를 관리하기 위한 여러 경영기법들 - MBO, KPI, OKR - 을 제안하였습니다. 하지만 성과관리 기법들이 나왔던 그 당시의 경영환경, 성과관리 기법들이 적용되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적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 뜻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주먹구구식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죠. Top-down 방식의 의사결정을 주로 하는 조직문화에 OKR을 적용하려고 하는 경우,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Top-down과 Bottom-up 방식을 혼용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해야 하는 MBO임에도 불구하고 Taylor system에 의거하여 그 의미가 왜곡되어 사용되는 경우 등이 바로 이에 해당합니다.이번 [한눈에]시리즈 "성과관리 Trend - MBO, KPI, OKR"은 성과관리 기법들을 제안한 혁신가들을 비롯해 각각의 성과관리 기법들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차이점은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성과관리 기법들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2021-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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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법정의무교육, 어떻게 진행할까? [0]

    ​[한눈에] 법정의무교육, 어떻게 진행할까?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과 훈련을 진행합니다. 물론 이런 교육과 훈련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는 모두 동의하지만, 당장의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업주도, 근로자도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쩌면 근로자들은 당장의 업무에서 해방된다는 생각에 조금은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직무와 관련된 교육과 훈련 외에도 국가에서 법으로 지정해 높은 교육들이 있습니다. 바로 법정의무교육이지요. 법정의무교육은 직무와 직접적인 연계성은 없지만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사회생활에서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정의무교육은 총 5개의 교육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개인정보보호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그리고 '퇴직연금교육'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교육업체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법정의무교육이라고 하면서 반드시 들어야 한다고, 듣지 않으면 처벌을 받는다며 수강을 종용하기도 하는데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은 권장사항으로 법적으로 정해진 내용은 없습니다. 보통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비슷한 맥락에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두 교육을 같이 묶어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렇다면 법정의무교육들은 어떤 근거를 가지고 어떻게 시행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교육이 연 1회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조건으로 두고 있지만, '산업안전보건교육'의 경우 분기별 1회 실시로 정해져 있거나, '개인정보보호교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시행하지 않아도 되는 등 일부 조건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 외에도 '산업안전보건교육'과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의 자격요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법정의무교육의 진행방법에 대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통해 법정의무교육의 진행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2021-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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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 체결

제 5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의 본 이용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본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는 이용신청 당시 해당 HR아카데미 홈페이지의 “동의함” 버튼을 누름으로써 의사표시를 합니다.

제 6 조 (서비스 이용 신청)

(1)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고객은 회사에서 요청하는 제반정보(이름, 이메일주소, 연락처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2)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이름을 실명으로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회원가입은 반드시 실명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실명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4)타인의 명의(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5)회사는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 대하여 등급별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1)회사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용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단, 회사의 공식사이트이외의 웹에서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제공된 개인 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웹사이트”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를 알려 주는 경우

2.통계작성, 학술 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웹사이트”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16조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4)이용자는 언제든지 “웹사이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웹사이트"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5)“웹사이트”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1)회사는 제 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원칙적으로 접수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회사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 본 서비스와 경쟁관계에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회사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 제한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 회사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제 9 조 (이용자ID 부여 및 변경 등)

(1)회사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 ID를 부여합니다.

(2)이용자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3)이용자ID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고객 또는 회사의 요청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ID가 이용자의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4)서비스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이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일절 지지 않습니다.

(5)기타 이용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10 조 (회원등급 및 평가제도)

(1)회사는 서비스 이용실적, 기타 회사가 정하는 이용정책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상품을 거래했을 때 부과되는 학점을 기준으로 하여 회원등급 및 등급에 따른 일정 혜택 등을 회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2)회원은 아래와 같이 일반회원, 회원사로 구분됩니다.
일반회원 : 웹사이트에서 상품구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개인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사 : 웹사이트에서 기업으로 가입한 회원을 말합니다. 상품 할인, 살롱 초청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3)해당 회원이 자신에게 부여된 등급 구성요소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 회사는 소명내용, 해당 회원의 신용도 등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등급 구성요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회원의 등급은 참고자료로 활용될 뿐이며, 회원의 신용을 보증하거나 금융상의 신용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5)회원이 회원등급 및 회원평가제도의 목적과 취지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면 회사는 해당 평가결과를 삭제하고 관련 회원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격을 정지하는 등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1 조 (회사의 의무) (1)회사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회사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3)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4)”웹사이트”은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5)”웹사이트”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6)”웹사이트”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웹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7)”웹사이트”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계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웹사이트”에 송신하여 ”웹사이트”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8)”웹사이트”에 관련하여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12 조 (이용자의 의무)

(1)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2)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회사가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3)회사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5)회원은 회사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회원은 회사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7)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해당 행위를 하는 경우에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 조치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 허위의 개인정보를 기재하거나 중복하여 가입하는 행위
*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는 행위
* 회사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유포하는 행위
*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생활을 침해하는 행위
* 고의 또는 과실로 허위의 정보를 공개 또는 유포하는 행위
*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동일한 또는 유사한 내용의 정보를 반복적으로 게시하여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HR아카데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HR아카데미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행위
*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지 않고 회사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회사의 서버를 해킹하거나, 웹사이트 또는 게시된 정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향, 동영상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모욕적이거나 개인신상에 대한 내용이어서 타인의 명예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다른 이용자를 희롱 또는 위협하거나, 특정 이용자에게 지속적으로 고통 또는 불편을 주는 행위
*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 조건을 위반하는 행위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8)회원은 HR아카데미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적인 목적의 영업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한 영업행위의 결과에 대하여 HR아카데미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와 같은 영업 행위의 결과로 HR아카데미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HR아카데미에 대하여 손해배상의 의무를 집니다.

(9)회사는 만 14세 미만의 회원에 대한 회원가입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3 조 (서비스 이용 시간)

(1)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HR아카데미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3)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4)회사는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 과실없는 디스크장애, 시스템다운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하며 타인(PC통신회사,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고의,과실로 인한 시스템 중단 등의 경우에는 통지하지 않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6)HR아카데미 서비스의 이용 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우편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HR아카데미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웹사이트의 서비스 제공)

(1)”웹사이트”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①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②구매계약이 체결된 재화 또는 용역의 배송
③기타 ”웹사이트”이 정하는 업무

(2)”웹사이트”은 재화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재화, 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재화,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3)”웹사이트”이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재화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웹사이트"은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단, "웹사이트"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15 조 (이용자ID 관리)

(1)이용자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그 사실을 ㈜비즈허브코리아 에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보해야 합니다.

(3)회사는 이용자 ID에 의하여 제반 이용자 관리업무를 수행 하므로 회원이 이용자 ID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회사가 인정할 만한 사유가 없는 한 이용자 ID의 변경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이용고객이 등록한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사용상의 과실 또는 제 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이용고객에게 있습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저작권에 문제의 소지가 있는 자료의 경우
제 17 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1)회원이 서비스 화면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또한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 목적인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2)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임의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 게시 내용에 대해 제 16조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 18 조 (정보 및 광고의 제공)

(1)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9 조 (계약 변경 및 해지)

(1)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HR아카데미 웹사이트 내의 [고객센터] 메뉴를 이용해 가입해지를 해야 합니다.

(2)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웹사이트”은 회원 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용역 등의 대금, 기타 “웹사이트”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웹사이트”을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웹사이트”이 회원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웹사이트”은 회원 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습니다.

(4)”웹사이트”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6 장 구매 및 대금결제, 배송, 취소, 환불

제 20 조 (구매신청)

“웹사이트”이용자는 “웹사이트”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1. 성명, 주소, 전화번호 입력
2. 재화 또는 용역의 선택
3. 결제방법의 선택
4.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제 21 조 (계약의 성립)

“웹사이트”이용자는 “웹사이트”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①”웹사이트”은 제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미성년자가 담배, 주류등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3.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웹사이트”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웹사이트”의 승낙이 제12조제1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②"몰"의 승낙이 제12조제1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 22 조 (지급방법)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호의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1. 계좌이체
2. 신용카드결제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기타 방법에 의한 대금지급 등

제 23 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웹사이트”은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②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웹사이트”은 배송 전 이용자의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요청이 있는 때에는 지체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24 조 (서비스 이용제한)

(1)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비속한 ID 및 별명 사용
* 타 이용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한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는 경우
* 6개월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①”웹사이트”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재화 또는 용역이 품절 등의 사유로 재화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부터 3일이내에,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 사유발생일로부터 3일이내에 계약해제 및 환급절차를 취합니다.

(2)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초기화, 이용계약 해지 등을 불량이용자 처리규정에 따라 취할 수 있습니다. 영구이용정지, 이용계약 해지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웹사이트”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제 7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25 조 (손해배상)

(1)회사는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정하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회사는 콘텐츠의 하자, 이용중지 또는 장애 등에 의하여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자사 환불/취소 규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26 조 (면책조항)

(1)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3)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4)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회사는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타 회원으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및 이용자와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10)회사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7 조 (분쟁해결)

(1)”웹사이트”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웹사이트”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웹사이트”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 시행령 제15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8 조 (재판권 및 준거법)

(1)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2)회사의 정액 서비스 회원 및 기타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의 경우 회사가 별도로 정한 약관 및 정책에 따릅니다.

(3)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25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제 2 조 (약관의 공지) 수정
제 10 조 (회원등급 및 평가제도) 2항 수정
제 22 조 (지급방법) 수정
시행일자 : 2025년 1월 1일